[스크랩] [늦은 강의 후기 / 조던님 ] 조던님 부동산 투자
명불 허전 [ 조던] 님 부동산 강의 이다.
바쁜 시간 와중에 짬잠이 그의 책들을 거의 다 완독한 상태에서 , 강연은 작년에 이어 두번쩨 참석 하는 것 같다.
그의 가장 큰 장점이자 전략 부문은 최악의 부동산 시장에서도 살아남기 -- 이다.
즉 생존 경쟁력이 있는 투자 시장을 선호 하고 , 단기 단타가 아닌 실질 적인 가치가 있는곳에 투자 하는 원칙을 가지고
범위는 금융 시장 및 부동산 시장 이다. 크게 양분 해서 주식과 부동산 이긴 하지만 주식은 한국 주식만을 애기 하진 않는다.
왜냐면 , 한국에서의 100년 기업이란 흔지 않지만 외국 사례에서는 이미 입증이 되고 있거나 그보다 더 오래 생존 하는 기업 들도 있는 까닭이다. 요즘에는 4 차 산업이 회자 되고 있다. 그렇지만 완성품 단계의 4 차 산업 상품성 보다는 그 상품성을 가치 있게 하거나 , 원재료가 없으면 생존 할 수 있는 공급 체인을 찾아서 투자 한다라는 것이다. 이야 말로 , 역발상 적인 사고의 전환이고 , 펀더 멘털 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나오기 힘든 구조 이다.
부동산 시장 관련 해서도 , 미국 트럼프 정권 교체이후의 전 세계적인 보호 무역 구조에서는 약 달러로 가는 추세는 경제 흘름과도 같은 결과로 현재 시장 상황 만을 보자면 보합세 이긴 하지만 신흥국 들의 수출 수지가 좋아 지고 유가가 바쳐 주고 있는 상황에서는 강 달러의 회귀도 쉽지 않을 전망이지만 ㅡ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 이라면 수출입에 한하여 전망 하여야 하지 않을가 싶다.
결국 , 부동산 이나 금융 주식 투자 이던 간에 , 팔고 남아야 수익률을 게산 해 볼수 가 있다. 단타로 일부 벌고 일부 더 까먹으면 , 오래 가지고 있는 것 보다 못한 경우가 많다. 토지가 그렇고 상업용 부동산도 그러하지만 , 건물이 올라가 있는 부동산의 내재 가치는 , 물가 상숭률 만큼의 인플에이션 헤지는 하겠지만 , 연수에 따른 감가 상각 비률로 노후화 되는 소모재라는 것을 우리는 잠시 잊고 잇었다. 아파트던 , 빌라던 ( 빌라는 더 빨리 감가 상각이 되겠지만 ) , 상가던 , 토지 위의 건축물 들은 20-3 0 여년의 세월이 흐르면 결국 남는 것은 대지 지분 뿐일 것이다.
하여 , 조던님의 경우는 , 소액으로 일반인 들이 접근 하기 쉬운 시장으로 작은 규모의 토지 투자나 농지투자를 권장 하기도 한다. 농지의 경우는 65 세 이상이 되면 , 자신의 토지에 다른 유실 수등 경작을 하면서 , 농지 연금을 부부 별도로도 평생 받을 수가 있는 상품이다. 토지가 있는한 ...
간단한 샘법이나 우리가 그동안 보아 왔던 통계 치로 보더라도 땅값은 에년전에 비하여 꾸준히 우상향 하는 반면 아파트나 기타 건물을 가진 재화는 그러하지 못하다. 그리고 , 최근 재건축이나 , 재개발이 일고 있는 지역 또한 , 그 가치가 2-3 배 이상 뛰는 경우는 있어도 50배 , 100 배 이상이 되는 경우는 드물다 .
이렇게 가능한 시장은 딱 두군데 , 토지 시장과 주식 시장이다. 그래서 다수의 사람들이 수많은 매매를 사고 파는 동안 부자들은 길목에 있고, 깔고 않는 토지를 오래 지속적으로 가지고 있어온 결과 현금 전환이 가능한 부를 쌓게 되었다.
주식도 마찬 가지여서 , 가치주를 가지고서 오래 가지고간 사람만이 상당량의 수익을 얻었고 , 전문가가 아닌 이상 사고 파는 과정에 오류나 , 확증 편향 등으로 투자 포지션이 잘 못되면 까먹기가 다반사 이다.
투자는 길게 가져 가더라도 자신만의 보유 자금으로 차곡 차곡 천천히 여러곳 분산 투자 하는 것이 방법 이라는 것 , 또한 이러한 부동산 공부는 단기간에 끝나는 것도 아닌 만큼 꾸준한 내공을 쌓을수 있는 실력을 부단하게 키워가는 것도 자신의 그롯과 파이를 키워가는 방편일 것이다.
누구에게나 자신의 포트플리오가 있고 선호하는 자신 투자 방식이 있는 관계로 , 주식이나 금융 시장으로의 접근과 토지등 수익형 부동산으로 투자 하는 방식에서 나름 자신만의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이러한 현 자본 시장에서 조금이라도 뒤 쳐지지 않고 살아 남는 지름길이 아닐까 생각 해 본다.
어느 강사 분께서 , 이런 애기를 한적이 있다. 영화이지만 -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에서 , 항시 사람들이 뛰어 가는 이유는 나잇는 길 자테가 뒤로 후퇴 하게 되어 있어서 , 가만히 서 있으면 그냥 뒤로 밀려 나는 것 처럼 ,
우리들은 현실 세계에서 잘 느끼지는 못하지만 냉정 하게는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가 현실인 세계에 살고 있는 것이다.
금리와 인플레이션 2-3 % 를 감안한 투자나 자금의 헤지를 헤내지 못하면 , 그만큼 자신아 가지고 잇는 자산의 규모가 줄어 드는 현실 속의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 인 것이다.
그러하지 않기 위해 오늘도 ? 불철 주야 투자 공부와 관련 졍제 정보와 책을 읽고는 있지만 , 자신의 자산을 까먹지 않고 지켜 내는 투자 잃지 않는 투자가 기본이 되는 방편을 잘 배워 나갈 뿐 이다.
모든이들과 함께 , 투자세계에서의 건승을 기원해 봅니다.~
<고수99> 투자 관점을 배우다.
Note : ( 자료 관련 저작권 이슈가 잇으시면 애기해 주세요 ~ )